본문 바로가기

생활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어, 오븐의 차이

주방 가전제품 

 

가정에서 조리 시 많이 쓰이는 가전제품으로는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어, 오븐 등이 있다. 대부분 가스레인지(또는 인덕션)는 필수로 사용하게 되며 취사선택에 따라 가스레인지, 오븐, 에어프라이어 등의 제품을 추가해 사용하게 된다.

 

stock.adobe.com

 

그런데 불(가스) 혹은 전기를 사용하는 가스레인지와 인덕션레인지는 쉽게 구분이 가능한 반면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어, 오븐은 다른 듯 비슷해 보여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망설여지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이 세 가지 기능을 다 합친 제품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이들은 어떻게 다른 걸까.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어, 오븐의 차이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어, 오븐 모두 기기 내부에 열을 발생시켜 음식을 조리한다.

 

stock.adobe.com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의 성질을 이용해 식품을 가열하며 음식 재료를 해동시키거나 간단히 즉석조리식품, 레토르트 식품 등을 데울 때 많이 사용한다. 전자레인지는 사용이 편리하고 용도의 쓰임새가 좋아 가스레인지만큼 필수적으로 가정에서 많이 사용된다. 그래서인지 에어프라이어는 전자레인지보다는 오븐과 비교되기도 한다.

 

stock.adobe.com

 

전자파를 사용해 음식의 수분을 진동시켜 열을 발생시키는 전자레인지와 달리 오븐과 에어프라이어는 내부의 열선과 팬을 이용한 열을 통해 음식을 조리한다. 예로부터 사용해왔던 오븐에 비해 에어프라이어는 비교적 최근에 사용되기 시작한 전자제품으로 에어프라이어와 오븐의 원리는 비슷해 에어프라이어는 사이즈가 작은 오븐처럼 인식되기도 한다.

 

stock.adobe.com

 

오븐이 열의 대류 현상과 복사를 이용한다면 에어프라이어는 대류를 이용하며 팬을 빠르게 회전시켜 열풍을 순환해 조리한다.

일반적으로 인식하기에 오븐은 에어프라이어보다 크고 네모난 형태라면 에어프라이어는 오븐형도 있으나 오븐보다는 작은 바스켓형으로 동그란 것이 다르다면 다르다고 할 수도 있다. 조리 과정으로 보면 전자레인지는 식품이 안에서부터 데워지고 오븐과 에어프라이어는 바깥에서부터 데워진다는 것도 다른 점이긴 하다.

 

에어프라이어의 필요성

 

가정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가스레인지를 제외하고 보면 전자레인지, 오븐, 에어프라이어는 등의 가전제품은 사용하기 편리하고 간편해서 쓰인다.

가전제품은 제품마다 특성이 있으나 전자레인지, 오븐, 에어프라이어 등에서 할 수 있는 요리를 가스레인지를 통해서 전혀 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가스레인지를 사용하기까지의 조리과정은 때로 번거롭게 느껴지기도 한다.

게다가 가정에서 오븐까지는 보편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지만 에어프라이어는 대중적으로 전자레인지 못지않게 많이 사용된다. 그래서인지 요즘의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보면 '에어프라이어 조리 가능'을 내세운 냉동제품이 많다. 그러한 탓인지 가스레인지에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더라도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한 요리의 맛은 어떤지 궁금해지기도 한다.

 

stock.adobe.com

 

따라서 에어프라이어는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것이 가장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에어프라이어는 기름 사용이 적다. 반면 에어프라이어는 세척이 불편하고, 기름 사용이 적은 대신 직접 기름에 튀긴 음식만큼의 식감은 나지 않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조리 시간도 직접 재료를 굽거나 튀겨 먹을 때보다 길다면 긴 편이다.

 

stock.adobe.com

 

한때 에어프라이어어의 발암물질이 거론된 적이 있었다. 그러나 모든 음식은 고온에서 오래 조리하면 타고 탄 음식에서 발암물질이 나올 수 있는 것은 마찬가지다. 제품을 고를 때의 코팅 재료 등의 사항도 모든 프라이팬 및 가전제품에서 마찬가지이므로 그 또한 에어프라이어만의 위험성이라는 보기에는 어렵다.

 

stock.adobe.com

 

그러니 평소 간편한 요리를 좋아하고 냉동식품 등을 자주 먹는다면 사용하기 편리한 에어프라이어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직접 재료를 손질하고 가스레인지를 이용한 요리를 좋아한다면 에어프라이어는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

 

stock.adobe.com

 

어쨌든 가전제품은 필요에 따라 쓰는 것이고 오븐, 에어프라이어 모두 조리시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좋은 쓰임새로 쓰일 수 있는 제품임이 분명하다. 굳이 가스레인지가 있는데 여러 가지 집에 필요할까 여겨질 수도 있지만 전자레인지가 있다고 해서 언제나 전자레인지만 사용해 요리하지 않듯이 에어프라이어가 있으면 오븐 구입까지는 아니더라도 종종 사용하기 편리할 수 있을 것이다.

에어프라이어를 구입할 때는 형태(바스켓형/오븐형), 용량, 코팅재료(스텐/올스테인레스), 세척, 브랜드 등을 고려해 구입할 수 있으며 요즘은 전자레인지, 오븐, 에어프라이어 겸용인 제품도 많으니 모두 사용하고 싶다면 기능을 하나로 만든  제품 구입도 생각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