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라운드 숄더 자가진단 테스트

728x90

 

라운드 숄더란 안쪽으로 둥글게 말린 굽은 어깨를 말한다.

 

 

일반적인 어깨는 자연스럽게 서서 옆모습을 거울로 봤을 때 어깨가 일직선 형태에 가깝지만 라운드 숄더 어깨는 앞쪽으로 구부정하게 말려있는 형태를 보이게 된다.

 

 

보통 자신이 라운드 숄더인지 확인해 볼 때는 거울에 옆모습을 비쳐보면 알 수 있지만 바닥에 누워 등이 바닥에서 얼마만큼 떠 있는지를 보고 판단해 볼 수도 있다.

 

 

인체의 구조상 근육과 뼈로 인해 바닥과 어깨가 평평히 붙지는 않지만 과도하게 어깨가 떠 있고 말려있다면 라운드 숄더일 수 있다.

 

이때 눈으로 봐서 판단히 쉽지 않다면 카메라로 찍어 확인해보도록 한다.

벽에 똑바로 서서 확인해볼 수도 있지만 편안하게 바닥에 누웠을 때 라운드 숄더로 말린 어깨는 일반적인 어깨의 모습과 차이를 확연히 보이게 된다.

 

 

머리 위에서 어깨를 내려다봤을 때 등이 안쪽으로 말려 있지 않은지를 보고도 라운드 숄더 자가 진단이 가능할 수 있다.

또한 어깨를 만져봤을 때 어깨가 안쪽으로 둥그스러운 형태로 느껴진다면 라운드 숄더일 가능성이 있다.

 

 

라운드 숄더는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한 근육과 어깨의 불균형 등으로 발생하는 것이기에 척추가 휘어져 발생하는 질환과는 다르다.

 

그리고 이는 뼈, 골격으로 인한 것이므로 라운드 숄더를 교정할 수 없는 건 아니라는 것을 뜻한다.

상부교차증후군과 유사한 라운드 숄더는 어깨 주변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해 어깨 앞으로 나와서 둥글게 휘어져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고, 운동을 통해 얼마든지 교정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운드 숄더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어깨 운동만 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슴 근육과 등 근육도 함께 운동해줘야 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라운드 숄더를 개선하려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운동과 더불어 개선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도 등을 바르게 펴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진 출처 : freepik, adobe stock, flaticon

그리드형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옷장 옷 냄새나는 이유  (0) 2024.05.09
실내 자외선 지수  (0) 2024.05.07
넷플릭스 건강을 해킹하다 : 장의 비밀  (0) 2024.05.02
7대 죄악  (0) 2024.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