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걸을 때 우리 몸속에서 일어나는 일들

 

일반적인 사람의 움직임은 크게 서기, 앉기, 눕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서기 상태에서 시작되는 걷기는 일상생활에서 이동을 위한 주요한 움직임 중 하나다.

 

무의식적으로 사람은 걷기를 행할 수 있지만 걸을 때의 우리 몸속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걸까.

 

 

걸을 때 우리 몸속에서 일어나는 일은 간략히 순차적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걷기의 신체 변화 과정

 

뇌에서 걷기 신호 → 척수 → 신경 신호가 다리와 몸 근육으로 전달 → 근육의 수축 및 이완 → 몸의 움직임 발생 → 근육 활동 증가로 에너지 요구 증가 → 심박수 증가 → 호흡 속도와 깊이 증가 → 산소와 영양소를 포함한 혈액이 근육 세포로 공급 → 근육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에서 산소와 영양소 사용 → ATP(아데노신 삼인산) 생성 →  에너지 제공으로 근육 운동 지속 → 근육 세포에서 이산화탄소 생성 → 이산화탄소가 혈액으로 이동하여 폐로 운반되어 배출 → 산소와 영양소가 지속적으로 공급되며 걸음 반복

 

그리고 이는 신체에 산소와 혈액이 순환하며 영양소를 공급하는 일인 동시에 에너지 소비, 대사활동, 심리적 안정, 신체 건강을 도모하는 일이 된다.

 

 

걷기의 신체, 심리적 효과

 

산소 공급 : 호흡과 혈액 순환을 통해 근육과 조직에 산소를 전달하여 에너지 생산을 돕는다.

영양소 공급 : 혈액을 통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영양소를 세포에 전달하여 에너지를 제공한다.

에너지 소비 : 근육의 움직임을 위해 ATP를 사용하며 걷기 동안 신체는 에너지를 소모한다.

대사활동 : 소화된 음식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성하고 신체 활동을 위한 에너지 대사를 촉진한다.

심리적 안정 : 호르몬 분비(엔돌핀, 세로토닌 등)가 증가하여 스트레스 감소와 기분 개선을 돕는다.

신체 건강 : 근육 강화, 심장 건강, 호흡기능 향상 등 걷기를 통해 전반적인 신체 기능이 개선된다.

 

 

이러한 이점은 가벼운 걷기만으로도 가능하지만 걷기의 강도와 지속 시간에 따라 에너지 소비와 신체 건강의 효율성은 달라질 수 있다.

 

 

사진 출처 : freepik, pexels

 

 

728x90
그리드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휠체어 구조와 사용법  (0) 2024.11.26
노인 지팡이 종류  (0) 2024.11.19
사람이 온전한 백발이 되는 나이는 몇 살일까  (0) 2024.11.08
피곤하면 꿈 꾸는 이유  (0) 2024.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