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라떼 만들기 좋은 우유 & 라떼 추천우유

출처 : freepik.com

 

커피를 만들 때 물의 품질이 맛에 영향을 주듯이 라떼 또한 우유의 품질이 맛에 영향을 미친다.

 

출처 : freepik.com

 

우유의 종류는 지방 함량과 살균 및 가공 방식에 따라 크게 전지우유, 저지방 우유, 무지방 우유, 고지방 우유, 멸균 우유, 탈지우유 등으로 나뉜다.

이 중 일반적으로 카페 라테에 사용하기 적합한 우유는 전지우유다.

 

전지(全脂)우유는 원유에서 지방을 분리하지 않고 그대로 만든 우유를 뜻하는 말로 우리가 일상적으로 마시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우유이기도 하다.

 

전지우유는 지방 함량이 약 3.5%로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질감을 제공하며 풍성한 거품이 잘 생겨 라떼의 맛을 풍부하게 만든다.

반면 저지방이나 무지방 우유는 칼로리는 낮지만 지방 함량이 적어 맛과 질감이 다소 약하고, 멸균 우유는 고온 살균 과정으로 인해 신선한 풍미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출처 : drawtoday.tistory.com

 

국내 우유 제품의 종류로 봤을 때는 매일우유와 서울우유 등이 라떼 우유로 많이 추천되는  편이다.

 


🥛라떼용으로 추천되는 우유

 

 

매일우유 오리지널

매일유업의 대표적인 오리지널 우유로 부드럽고 조화로운 풍미를 지니고 있어 많은 카페에서 라떼 베이스로 널리 사용된다.

고소하면서도 균형 잡힌 맛이 특징이며 커피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서울우유 나100%

신선하고 깔끔한 맛이 강점인 우유로 프랜차이즈 및 개인 카페에서 자주 사용된다.

부드럽고 담백한 라떼를 선호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상하목장 우유

매일유업의 상하목장 우유는 프리미엄 유기농 우유 브랜드로 진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자연스럽고 순한 맛이 커피와 조화를 잘 이루며 라떼에 부드러운 질감과 은은한 풍미를 더해준다.

 

매일 소화가 잘 되는 우유

매일유업의 매일 소화가 잘 되는 우유는 유당을 제거한 락토프리 우유다.

유당불내증으로 우유를 잘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이 라떼용 우유로 마시기에 적합하며 단맛이 적고 고소한 맛이 살아있다.

 


 

출처 : freepik.com

 

이 밖에도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는 매일우유 바리스타 우유, 서울우유 바리스타즈 밀크 등의 업소용 및 바리스 전용 우유를 사용하거나 연세유업, 동원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우유를 사용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매일우유, 서울우유 등이 카페 라떼의 우유로 사용되거나 추천되는 이유는 매일우유와 서울우유 같은 대형 브랜드 제품이 유통 안전성과 품질면에서 뛰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맛있는 라떼를 만들기 위해 우유 선택에서 중요한 점은 적정한 지방 함량과 신선한 우유를 선택하는 것이므로 그에 걸맞다면 어떤 제품의 우유를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말할 수 있다.

 

출처 : freepik.com

 

단 우유만으로 라떼의 맛이 온전히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맛있는 라떼를 만들기 위해서는 적절한 지방 함량을 가진 우유 외에도 에스프레소의 품질과 추출 방식, 우유 스팀의 온도와 거품의 질감도 중요하다.

 

그래서 간혹 라떼에서 우유 비린내가 나면 우유의 품질을 원인으로 여길 수도 있는데, 이는 우유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우유를 너무 뜨겁게 데웠을 때 비린내가 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라떼의 맛이 밍밍하게 느껴질 때도 단순히 우유의 문제라기보다는 에스프레소와 우유의 비율(보통1:3), 에스프레소의 강도와 바디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출처 : freepik.com

 

따라서  카페 라테를 만들 때는 우유 선택도 중요하지만 커피와 우유가 조화를 이루도록 전반적인 요소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식 오징어 초빔면 후기  (0) 2025.07.12
에어컨 비린내 냄새 제거하는 법  (0) 2025.07.10
농심 황금라면 티켓 실물 찾는 법  (0) 2025.07.08
눈과 카메라 비교  (0) 2025.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