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 드로잉 : 캐릭터편, 마이크 마테시, 비즈앤비즈 출판
Force: Character Design from Life Drawing

캐릭터 디자인의 핵심은 캐릭터가 착한 녀석이든 나쁜 녀석이든, 보는 이의 마음을 움직이고 이야기를 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림에 유머와 개성을 불어넣는 기술이야말로 뛰어난 캐릭터 디자이너의 요건이며, 우리 모두가 추구하는 능력이다. 설령 아주 틀에 박힌 캐릭터를 그릴 때라도 그 캐릭터의 모습까지 뻔하게 그리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신선하고 호소력이 있으며 감정이 넘치는 캐릭터를 원한다.
릭 마키
캐릭터는 정신적인 특징을 담고 있어야 한다.
이 캐릭터가 어떤 녀석이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생각하라. 상황이 바뀌면 캐릭터는 어떻게 달리 반응할까? 미키 마우스나 벅스 바니, 스누피 등은 모두 이 조건에 들어맞는다. 그들을 상자에 넣으면 저마다 다른 반응을 보일 것이다.
캐릭터 디자이너의 일은 종이 위에 캐릭터의 가치관과 성격을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것이다.
캐릭터의 성격이 우습거나 유치한가? 아니면 진지하거나 공격적인가? 혹은 미련한가? 캐릭터의 역할을 알고 당신이 시각적으로 구현한 캐릭터가 그 특징을 잘 전달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일종의 연상 놀이와 비슷하다고 생각해도 좋다. 모델의 자세를 보고 어떤 동물이나 자연현상, 건축 구조, 특정 문화나 시대, 다른 캐릭터, 기계 혹은 유명한 작가의 작품을 떠올리는 것이다.
직관을 발휘해 그림으로 자신의 영감을 자극하라.
마이크 마테시

이 1분 드로잉은 포스를 이용한 추상화의 위력을 잘 보여준다. 상체와 다리, 팔은 포스에 의해 곡선을 이루며 서로 결합해 인체를 구성한다.


완벽한 수직선이나 수평선에 비해 45° 각도의 사선이 훨씬 극적이다. 45° 사선은 종이에 그리는 직선 중 가장 극적인 선이다. 나는 각도를 직감적으로 결정한다. 각도의 숫자에 집착하거나 측정 자체에 매달려서는 안 된다. 각도란 그림의 더 큰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의 하나일 뿐이다.
주황색화살표를 흘러내리는 물이라고 생각하라.


드로잉은 본을 떠서 대상을 복제하는 작업이 아니다.
내가 좋아하는 방식은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그걸 구현하는 과제에 도전하는 것이다.

예술가의 한계는 그가 가진 지식과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 드로잉이란 그저 아이디어를 물리적으로 구현하고, 그 작업 과정을 즐기기 위한 기술일 뿐이다. 자기만의 그림 세계를 갖고 싶다면, 그 그림이 나오는 내면의 세계를 풍성하게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놀라운 변화는 단지 주황색 곡선 두 개에서 비롯되었다. 곡선 두 개가 평면이었던 원을 불록 튀어나온 것처럼 보이게 한 것이다. 물론 원은 어디까지나 원이고 결코 입체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간단한 곡선 두 개를 표면에 그음으로써 눈속임 효과가 생기는 것이다. 이제부터는 이런 식으로 곡선을 통해 만들어 내는 입체 효과를 인체에 적용해 보도록 하자.

한 지점에서 포스를 잡아 그걸 중심으로 그려 나가라. 가장 눈에 띄는 게 어디인가? 그 지점 하나에 모든 것을 맞춰 나가자. 중요한 부위는 명확하고 강하게 표현하라.
인체의 안에서 방향성을 가진 포스들이 만났을 때 서로의 각도에 따라 형성되는 포스의 변화를 분명히 파악하라.

처음에는 상자 하나에 몸 전체를 집어넣고 사각 상자를 통해 자세 전체의 가로세로 비례를 조절하는 연습부터 시작하라.
아이디어에 맞춰 화면 앞쪽으로 당기고 싶은 대상은 큰 사각 상자 안에, 멀리 밀고 싶은 대상은 작은 사각 상자 안에 넣어라.
비례 조절을 통해 자신의 주관을 반영하라.

과장. 위대함과 떼어놓을 수 없는 친구.
-볼테르

이웃집 아저씨가 개를 데리고 거리를 산책하는 모습입니다. 흰 턱수염을 기르고 언제나 파이프를 물고 다니는 분이죠. 항상 의심하는 눈빛으로 주변을 쏘아보고, 발끝을 바깥으로 해서 걷는 버릇이 있어 그런 특징을 그림에 반영해 보았습니다. 일상 속에는 훌륭한 캐릭터들이 널려 있습니다.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 관찰하면 여러분도 쉽게 찾아낼 수 있을 거예요.
마이크 데일리

나는 이 옷이 왜 이렇다고 느끼는가? 이 캐릭터는 왜 이 옷을 입어야 하는가? 의상은 또한 시대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 준다. 옷이 어떻게 생겼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는 중에도 계속 캐릭터에 대해 생각하라. 이 캐릭터를 잘 표현하는 데는 어떤 의상과 자세가 적합할까?
이런 질문의 답을 찾으며 아이디어를 발전시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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