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인터넷 특정 시간마다 주기적으로 끊길 때

인터넷 모뎀, 공유기 등에 문제가 없음에도 인터넷이 끊기는 현상이 주기적으로 나타난다면 공유기 IP 대여시간이 원인일 수 있다. 공유기 IP 대여시간은 공유기 내부의 DHCP 서버에 의해 설정되므로 인터넷이 자주 끊길 때 공유기 DHCP 시간을 연장해주도록 한다.

 

공유기 DHCP 시간을 연장하는 법은 KT 공유기 기준으로 설명해보면 다음과 같다.

 

 

주소표시줄에 172.30.1.254 를 적어준 다음 아이와 비밀번호를 적어준다.

별도 변경하지 않은 이상 초기값인 아이디 ktuser 비밀번호 homehub를 입력해준다.

입력 후 새로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면 새롭게 만든 후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한다.

 

 

그 다음 장치설정 - 네트워크 관리 - LAN 연결 설정에서 DHCP 임대시간을 원하는 시간만큼 입력해준다.

기본값은 약 3600초(1시간)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이 값보다는 큰 값으로 변경해줘야 한다.

 

 

 

공유기 임대시간 확인은 윈도우키 + R를 누른 후 창에서 cmd를 적은 다음 ipconfig /all 입력하면 알 수 있는데, 변경 전후로 확인해 보면 지정해준 만큼 임대시간이 늘어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공유기, 모뎀 등 인터넷의 별다른 문제가 없는 이상 공유기 DHCP 임대시간을 확장해주는 것만으로도 인터넷이 주기적으로 같은 시간에 끊기는 현상은 없어지기도 하나 계속 이상이 있다면 고장신고 후 점검받는 게 좋다.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