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도서의 ISBN

728x90

흔히 출판된 책의 판권지와 도서 바코드 아래에서 볼 수 있는 숫자는 ISBN이다.

 

출처 : drawtoday.tistory.com

 

ISBN(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은 출판물의 고유번호다.

 

일종의 도서번호인 ISBN은 국제표준번호로서 대다수의 국가에서 ISBN을 사용하도록 법률로 규정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도서관법 제21조(국제표준자료번호)에 "도서 및 연속간행물을 발행하고자 하는 자는 그 도서 또는 연속간행물에 대하여 국립중앙도서관으로부터 국제표준자료번호를 부여 받아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출처 : drawtoday.tistory.com (참고 : www.nl.go.kr/seoji/contents/S20101050000.do)

 

ISBN은 우리나라에서는 '978-89' 또는 '979-11'로 시작하며 10 ~13자리로 구성된다.

 

출처 : drawtoday.tistory.com

 

도서번호로서 반드시 표시해야 하는 ISBN은 인쇄본의 경우 판권지, 뒷표지 하단 부분에 표기하고 ISBN과 EAN 바코드를 나란히 적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바코드는 서점의 POS 시스템에서 필요한 것이므로 비매품이거나 유통 시 꼭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자료에 ISBN만 표시할 수도 있다. 또는 인쇄책을 전자책으로 출판할 때는 내용과 형식이 달라지므로 인쇄책의 ISBN 달리 새롭게 부여받아야 하고, 오디오북에도 ISBN 부여가 가능하다.

 

출처 : drawtoday.tistory.com

 

ISBN이 기재되어 있는 판권지는 책을 인쇄할 때 그 책의 맨 끝장에 서명, 저자명, 출판지, 출판사(자), 출판년, 인쇄지, 인쇄자명, 인쇄년, 판차, 인차, 발행처(출판사)의 주소 및 연락처, 정가, 판권인 출판물 목록 정보 등의 사항을 기재하는 지면으로 출판사나 발행처에 따라 양식은 일정하지 않을 수 있다.

728x90

출처 : freepik.com

 

ISBN의 부여는 한국서지표준센터에서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한국의 출판 관련 기관에 등록된 출판사가 책을 출판할 때 신청한다.

이 때 신청하는 자는 발행자 번호를 배정 받은 발행자로서 발행자번호는 국제표준도서번호(ISBN)의 구성요소로서 특정 발행처(출판사 또는 기관)를 나타내는 고유번호를 뜻한다.

 

출처 : pexels.com

 

한편 독자로서는 ISBN과 한국십진분류법의 도서에 부여된 숫자 체계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질 수도 있는데, 보통 앞 세자리로 분류되는 한국십진분류표(KDC, Korean Decimal Classification)와 13자리로 구성된 ISBN은 다르다.

KDC는 도서관에서 책을 분류하고 정렬하기 위해 사용되는 분류 체계고 ISBN 번호는 출판물을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번호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