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다이소 가격 싼 이유는 뭘까

 

다이소는 생활용품 매장 브랜드로 저렴하고 실용적인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는 특징이다.

주로 대중적으로 매장 접근성이 높은데다 모든 물건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비교적 물건이 저가라는 인식이 강해 많이 이용된다.

 

그렇다면 다이소 상품은 가격이 어떻게 저렴할 수 있는 걸까.

 

 

일반적으로 제품이 소비자한테 오기까지의 과정은 원자재로 제품을 제조한 후 도매상과 소매상을 거쳐 소비자에게 판매된다.

하지만 다이소와 같은 대형 브랜드는 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제조업체, 본사, 매장의 간단한 구조로 중간 유통 단계를 최소화했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해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공급처로부터 상품을 받아 판매하는 소매점에 비해 다이소는 대부분 직접 기획하고 제작한 자체 상품(PB 상품)도 다양하게 매장에서 취급하기에 가격이 저렴할 수 있다.

박리다매 전략, 대량 매입, 저비용으로 운영되는 매장, 글로벌 생산, 중저가 제품 선별 등도 다이소 물건이 저렴할 수 있는 요인에 포함될 수 있다.

 

 

다시 말해 다이소 물건이 싼 이유는 대량 생산과 효율적인 유통 구조로 인해서다.

하지만 대부분의 상품 가격이 1,000원에서 5,000원 사이로 균일하고, 소위 말해 가격이 싸기 때문에 품질은 좋지 않다는 인식도 있는 편이다.

 

다이소 제품의 품질은 저렴한 가격에 맞춰 대량 생산이 가능한 중저가 재료로 제작되기 때문에 고급 브랜드 제품과 비교했을 때 품질이 떨어질 가능성은 있다.

또한 가격을 낮추는 과정에서 일부 제품의 경우 환경 호르몬이나 화학물질 문제가 제기된 사례도 있다.

그리고 비교적 낮은 가격은 소비자가 제품을 쉽게 사고 쉽게 버리는 경향을 강화할 수 있으므로 환경 오염의 원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다이소는 생활용품 매장으로 대부분 생활에서 사용되는 상품들의 가격 또한 높게 책정되는 편은 아니라고 했을 때 품질에 비해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를 다른 측면에서 보면 다른 기업들도 제품을 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데 폭리를 취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브랜드 제품들의 높은 가격이 폭리를 취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다이소 제품이 저렴한 이유는 대량 생산, 저렴한 제조 비용, 중간 유통 단계 생략, 자체 브랜드 운영 등의 다양한 요인에 기인한 것이므로 다른 기업의 제품 제조, 품질, 판매 방법과는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 높은 가격도, 낮은 가격도 제품의 가치를 온전히 담아낼 수 없다고 본다면 소비자로서도 소비할 물건을 선택할 때 다른 전략을 취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전자제품을 판매한다고 했을 때 다이소 물건에 품질과 내구성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보다 믿을 수 있는 기업의 전자제품을 선택하듯이 말이다.

 

 

즉 다이소는 기본 생활용품을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이므로 소비자로서도 다이소 매장에 방문했을 때는 가성비와 합리적인 가격, 적정한 내구성 등을 고려해 상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가격이 모든 품질의 가치를 담는다고 할 수도 없으므로 싼 물건은 안 좋다는 인식도 바르다고 볼 수는 없다.

어떠한 제품은 저렴한 가격으로도 우수한 품질을 제공하기도 하고, 때로 폭리를 취하는 비싼 가격도 있기 마련이므로 가격과 품질은 반드시 일치하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가격에 따른 소비자 만족도도 다 다를 수 있다.

 

따라서 다이소 물건이 반드시 품질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은 과도한 일반화일 수 있고 구매자는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과 용도를 충분히 고려해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격은 여러 기업, 브랜드, 상품의 제조 과정과 판매 전략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결과일 따름이다.

 

 

한편 다이소 물건은 저렴하다는 인식으로 인해 간혹 대중적으로 유명한 무인양품(MUJI)과 이케아(IKEA)와 비교되기도 하는데, 이들 모두 심플한 디자인, 라이프스타일 제품,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우는 브랜드이지만 다이소와 비교하기에는 기업 철학, 품질, 제품군이 다른 기업이므로 그들을 비교해서 보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일본에서 시작된 다이소는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되지만 한국에서는 아성 다이소가 일본 다이소와는 별도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의 아성 다이소는 일본 다이소의 자회사가 아닌, 한국의 독립적인 기업으로 상품 기획과 운영 방식이 일본 다이소와는 차이가 있다.

 

다이소는 가격 대비 최고의 가치를 갖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2023년 기준 매출 3조 원을 돌파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경향에 따라 다이소의 가성비 높은 제품이 점차 선호와 인기를 끌면서 이루어진 성과라 할 수 있다.

 

 

사진 출처 : freepik, wikimedia commons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