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발이 따뜻하면 따뜻하게 느껴지는 이유

손과 발은 쉽게 체온을 잃을 수 있는 부위다.

하지만 발이 따뜻하면 몸도 따뜻하게 느껴진다.

 

 

발이 따뜻하면 몸 전체가 따뜻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발은 말초 신경이 많은 부위로 온도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발의 말초 신경이 따뜻한 자극을 받으면 뇌가 이를 따뜻함으로 인식함으로써 몸 전체가 따뜻하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이는 신경계가 느끼는 감각으로 직접적으로 심부 체온이 크게 상승하는 것은 아니나 발을 따뜻하게 해 주면 열 손실을 줄이고 체온을 유지하는데 유리하다.

또한 발의 혈관이 확장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체열이 신체 곳곳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따뜻해진다.

 

 

그래서 추운 날씨에는 잠을 잘 때 수면양말을 신거나 발의 보온을 신경쓰기도 한다.

발을 따뜻하게 하면 열 손실이 줄어들고 편안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손도 말초 신경이 많아 온도에 민감하므로 손을 따뜻하게 해 주면 체온을 유지하는 데도 유리하다.

하지만 추운 날씨에는 손보다는 차가운 표면에 직접 접촉하는 발의 보온에 신경 쓰는 것이 체온 유지에는 더 효과적이다.

손도 말초 신경이 많아 추위를 쉽게 느끼지만 손은 발보다는 외부와의 접촉 면적이 적고, 심장에 더 가까워 발보다는 혈액순환이 원활한 편이기 때문이다.

 

특히 추운 날씨에서 신체는 저체온을 방지하기 위해 혈관을 수축시켜 말초 부위로 가는 혈류를 줄이고, 심장, 뇌, 폐 같은 주요 장기로 혈류를 집중시키므로 발은 체온을 잃기 가장 쉬운 부위에 속한다.

 

 

그러므로 차가운 날씨에 체온을 보다 따뜻하게 유지하려면 발의 보온에도 신경 쓰고 손보다는 발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더 유리하다.

 

 

사진 출처 : freepik, pexels

728x90
그리드형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간단 장판 청소  (0) 2024.12.06
시각장애인 외출 빈도  (0) 2024.12.04
식품에는 왜 파란색이 없을까  (0) 2024.12.03
숲의 여왕 자작나무  (0) 2024.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