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단백질 많은 식품 순서

 

보통 육류는 단백질을 대표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흔히 사람들이 먹는 육류로는 닭, 돼지, 소 등이 있고 단백질은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순으로 많다.

 

단백질 많은 육류 순서

닭고기 > 소고기 > 돼지고기

 

육류 단백질 함량 (100g, 살코기 기준)

닭가슴살 : 약 31g

소고기 : 약 30g

돼지고기 : 약 28g

 

 

 

 

하지만 단백질은 육류에만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육류에 콩, 생선, 두부 등의 여러 식품까지 포함하면 콩(익히지 않은 콩 기준)의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은 편이다.

 

 

단백질 함량 많은 순서

(100g 기준)

 

콩 (건조 상태 기준) : 약 36g

닭고기 (가슴살 기준)  : 약 31g

소고기 (살코기 기준)  : 약 30g

돼지고기 (안심 기준) : 약 28g

생선 (참치, 대구 등) : 약 25~30g

달걀 (삶은 기준) : 약 13g

두부 (일반 두부 기준) : 약 8g

우유 (일반 우유 기준) : 약 3g

 

 

이러한 단백질은 부위와 종류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자세한 단백질 성분을 확인하고 싶다면 구체적으로 구입할 때 그 함량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닭가슴살은 단백질이 많고, 닭다리나 닭날개는 그보다 적을 수 있다.

또한 소고기나 돼지고기 역시 부위별로 단백질 함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어떤 육류에 단백질이 가장 많다고 말할 수는 없다.

콩도 건조한 상태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지만 익힌 콩은 두부와 비슷한 수준으로 함량이 줄어들 수 있다.

 

 

그러나 대체로 육류 중에서는 닭고기가, 식물성 식품 중에서는 콩의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닭고기보다 상대적으로 비싸고 담백한 소고기가 단백질도 풍부하고 몸에도 좋다고 여기기도 한다.

 

 

그렇다면 단백질 함량은 닭고기가 더 많은데 왜 소고기가 좋다고 여겨질까.

 

소고기가 가장 좋은 육류로 여겨지는 이유는, 오래전부터 소고기는 귀족이나 상류층이 주로 소비하는 고급 음식으로 여겨진 데다 소는 농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에 그 가치가 높았기 때문이다.

또한 소고기는 닭고기나 돼지고기에 비해 고급스러운 맛과 풍미로 많은 사람들에게 특별한 음식으로 인식되며 스테이크와 같은 고급 요리로 자주 소비된다.

 

 

그래서인지 여전히 오늘날에도 사람들은 소고기의 비싼 가격만큼 소고기가 단백질이 가장 풍부하고 몸에도 좋은 육류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사실 그 단백질 함량에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므로 단백질을 섭취하면서 소고기에 포함된 다른 유익한 영양소도 같이 섭취하고 싶다면 닭고기보다 소고기를 먹는 것이 나은 선택일 수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로 인해 섭취한다면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은 닭가슴살을 먹는 게 이롭다.

소고기는 기름이 많은 부위를 섭취하면 칼로리와 지방 섭취가 많아져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근육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성인의 하루 권장 단백질 섭취량은 약 50g 이상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체중 1kg당 0.8~1g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이, 성별, 활동량, 체성분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단백질의 과도한 섭취는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출처 : freepik, pexels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