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술

오마주와 클리셰

stock.adobe.com / Accolade by Edmund Blair Leighton

 

오마주 (Hommage)

오마주란 영화에서 존경의 의미로 다른 감독이나 작가가 만든 영화의 대사 및 장면을 인용하는 것을 말한다.

오마주는 프랑스어로 존경을 뜻하며 중세 기사의 서임식 과정에서 유래했다. 

 

airigami.com

 

오마주는 간혹 패러디와 혼동되기도 하는데 주로 패러디는 풍자의 의미로서 사용되고, 오마주는 존경의 의미로서 사용된다.

패러디는 풍자, 익살적인 표현으로 사용되는 만큼 대중적으로 패러디임을 분명히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오마주는 오마주 사실을 밝히지 않은 이상 오마주임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The Scream by Edvard Munch

 

이를 저작권으로 보면 너무 유명한 작품이라 달리 언급이 불필요하게 여겨지거나 원작자에게 허락을 구하고 싶어도 사후 작품으로 허락을 요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대개 오마주, 패러디한 작품인 사실을 밝히면 표절로 문제되지는 않는 편이다.

그러나 오마주와 패러디는 모두 창작이 아닌 차용, 인용이라는 점에서 일부만 사용하더라도 본래 원작자의 허락을 받아 사용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Girl with a Pearl Earring

 

또 다르게 오마주와 비슷하게 느껴지는 모티브, 레퍼런스 등의 용어도 있다.

 

쉽게 말해 모티브는 창작 과정에서 영감을 받은 것을 뜻하고, 레퍼런스는 창작과정에서 참조하거나 영향을 받은 것을 뜻한다.

모티브, 레퍼런스도 영감과 영향이라는 면에서 작품이 표절분쟁에 휘말렸을 시 표절과 무관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존경의 의미로 사용하는 오마주와는 다르다.

영감과 영향을 받아 창작했으나 완연히 다른 작품을 두고 표절이라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단어만 놓고 보면 영감, 참고, 참조, 레퍼런스 등은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아래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받은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 맞고, 오마주와 패러디는 기존 작품을 직접적으로 차용, 인용한 것이라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엄격히 보면 누구나 다 알 법한 작품 속 장면과 대사, 이미지를 사용한 것이더라도 창작과 표절 분쟁으로 보면 추후 쉽게 오마주 했다, 패러디 했다로 그칠 수 있는 일은 아닐 수 있다.

 

Identical Twins, Roselle, New Jersey by Diane Arbus (1967) / The Shining (1980)

 

오마주는 본래 영화에서 거장의 작품을 존경의 의미로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듯이 원작자의 작품이 크게 훼손되지 않는 선에서 오마주임한 것임을 밝히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클리셰 (Cliché)

클리셰란 흔히 반복적으로 쓰이는 소재나 이야기의 흐름을 말한다.

클리셰는 프랑스어로 진부한 표현을 뜻하며 본래 클리셰는 프랑스에서 인쇄를 위한 연판에 사용되던 어휘였다. 그래서 클리셰를 두고 판에 찍어낸 듯한 같은 말을 사용하기도 한다.

클리세의 예를 들어보면 선한 사람은 복을 받고 악한 사람을 벌을 받는다와 같은 권선징악의 이야기를 들 수 있다.

 

Cinderella

 

클리셰는 이미 수없이 반복적으로 사용되어 진부하게 느껴지는 고정관념으로 표절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지는 편이나 클리셰 또한 한 작품에서 무분별하게 남용될 경우 표절분쟁에서 자유롭지 못할 수 있다.

무엇보다 클리셰의 남용은 진부함으로 인해 작품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stock.adobe.com

 

그 외 오마주 클리셰와 함께 자주 접할 수 있는 미장센, 메타포, 페르소나, 뮤즈 등의 뜻은 다음과 같다.

 

헤어질 결심 (2022)

 

미장센(Mise-en-scène)

미장센은 연극과 영화에서 연출가가 무대에 시각적 요소들을 배열하는 작업을 말한다.

보통 미장센이 뛰어나다고 하면 감독의 의도에 따라 영화의 연출 및 시각적 요소들이 훌륭한 영화로 이해하면 쉽다.

 

메타포 (Metaphor)

메타포는 은유로서 A는 B다와 같은 어법을 말한다.

예컨대 내 마음은 호수와 같다가 아닌 "내 마음은 호수다"와 같이 표현하는 것을 뜻한다.

 

Tim Burton and Johnny Depp

 

페르소나 (Persona)

페르소나는 영화에서는 감독이 애정하는 배우를 뜻하며 통상적으로는 이미지 관리를 위해 쓰는 가면을 뜻한다.

페르소나는 고대 그리스 가면극의 가면에서 유래했다.

보통 감독의 영화에서 한 배우와 오래 작업할 경우 그 배우를 감독의 페르소나로 보는 경향이 있다.

 

Fou Muse by Francois Lemoine / Pygmalion and Galatea by Jean-Leon Gerome

 

뮤즈 (Muses)

뮤즈는 예술가에게 영감을 주는 대상 또는 사람을 말한다.

그리스 신화의 학문과 예술의 여신 뮤즈에서 유래했다.

뮤즈의 대상은 그 누구라도 될 수 있으나 보통 남성 예술가가 여성을 두고 나의 뮤즈라고 말하는 경향의 느낌이 강하다.

그리드형

'예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깊이가 없다'  (0) 2023.11.18
루이스 웨인과 고양이를 사랑한 화가  (0) 2022.12.17
아메리칸 고딕  (0) 2022.11.07
달의 변화  (0) 2022.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