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기상 시간 의식하면 잘 일어날 수 있는 이유

출처 : freepik.com

 

항상 부족한 수면 시간에 비해 정해진 아침 기상 시간은 현대인에게 곤욕스럽다.

그런데 만약에 일어나고 싶은 시간이 있다면 일어날 시간을 의식하면 원하는 시간에 기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기상 시간을 의식하면 코르티솔 분비량에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출처 : freepik.com

 

어느 연구에서는 실험자를 3개의 그룹으로 나눠 매일 아침 9시에 일어난다는 조건을 주고, 한 그룹은 6시에 깨운다고 말하고 6시에, 한 그룹은 9시에 깨운다고 말하고 6시에, 한 그룹은 9시에 깨운다고 말하고 9시에 깨웠다.

 

그 결과 평소보다 이른 6시에 깨운다고 말하고 6시에 깨운 그룹의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가 기상 예정 시간 전인 5시 정도부터 서서히 상승해 개운한 기상에 가장 도움이 되었다.

반면 평소 시간대로 일어난 두 그룹은 개운하지 않은 기상을 하거나 호르몬 분비에 변화가 없어 기상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 수면, 니시노 세이지 저/성안당 출판)

 

728x90

출처 : freepik.com

 

흔히 스트레스 호르몬으로도 알려진 코르티솔은 수면 중에는 코르티솔 분비량이 낮다가 새벽에 조금씩 증가해 기상에 도움에 준다.

그런데 기상 시간을 의식하지 않으면 코르티솔 분비량에 변화가 없어 일어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지만, 기상 시간을 강하게 의식하고 자면 코르티솔 분비량에 변화가 일어나 기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출처 : freepik.com

 

하지만 항상 이것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므로 충분한 수면 시간을 유지하고 건강한 수면 습관을 유지하는 게 기상과 수면에 가장 이롭다고 할 수 있다.

그리드형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단하게 보는 MBTI  (0) 2024.04.11
주민등록증 사진규격  (0) 2024.04.02
올바른 설거지 순서  (0) 2024.02.27
챌린저스 사용 상금 후기  (0) 2024.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