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긍정적인 표현인 칭찬과 격려와 달리, 비판, 비난, 지적, 충고 등은 부정적인 표현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비판과 비난은 헷갈릴 수 있는데, 이 두 용어는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보인다.
비난 (非難) : 남의 잘못이나 결점을 책잡아서 나쁘게 말함
비판 (批判) : 현상이나 사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밝히거나 잘못된 점을 지적함
비난은 주로 사람이나 집단을 향한 부정적인 평가로 남의 잘못이나 결점을 나쁘게 말하는 것을 뜻한다.
반면 비판은 행동이나 현상에 대한 평가로 현상과 사물의 옮고 그름을 밝히고 잘못된 점을 지적하는 것을 뜻한다.
비난과 비판은 모두 부정적인 말이나 평가로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비난이 사람을 향한 것이라면 비판은 행동을 향한 것이라는 점이 다르다.
즉 어떠한 일이나 사건이 생겼을 때 비난은 감정을 담아 한 개인을 인격적으로 비하하고 책임을 묻는 경향이 있을 수 있지만, 비판은 사람보다는 현상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보고 문제 해결과 발전을 도모하려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또한 대개 비난이 감정적이라면 비판은 이성적이다.
비난
개인이나 집단의 결점이나 잘못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
감정적으로 공격하고 책임을 묻고 문제를 일으킨 사람을 지적
감정적이고 인격적인 공격을 포함한 접근
비판
행동이나 현상의 잘못된 점에 대한 분석적 평가
문제를 분석하고 개선점을 제시하고 발전을 도모
비교적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접근
하지만 비난과 비판은 모두 부정적이므로 감정을 가진 사람이 느끼기에는 비판도 비난으로, 또는 비난도 비판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점이라는 것은 같다.
그건 지적과 충고, 조언도 비슷한데 그런 이유로 타인에게 부정적인 의견을 말하거나 전할 때는 조금 더 주의할 필요가 있기도 하다.
그러나 부정적인 평가를 받아들이는 사람도 단지 그것이 나라는 개인을 향한 것인지, 일이나 사건, 현상을 향한 것인지 구분해 듣을 필요는 있다.
대개 모든 사람은 비판보다는 칭찬을 바라고 좋아하지만 항상 사회나 사람이 완벽할 수는 없다.
실제로 한 사회나 개인의 성장은 문제점을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져왔다.
그런 이유로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는 이들은 부정적인 평가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자신을 성장을 위한 밑거름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넓은 의미에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모든 평가는 피드백이라고 할 수 있다.
피드백(feedback)은 어떠한 행동, 작업, 성과에 대한 의견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개인이나 조직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는 칭찬이나 비판보다는 포괄적으로 그 누구나 수용할 수 있는 개념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누구나 피드백 제공자 또는 피드백 수용자가 될 수 있는 상황에서 모든 평가를 할 때는 적절한 어휘를 선택해 바른 태도로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평가를 받아들일 때도 상대방의 말이 자신의 인격을 향한 것을 아니라는 것을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수 있다.
피드백 없이 발전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사진 출처 : freepi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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