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

토끼에 관해 궁금한 것들

출처 : Buse Doga Ay (Unsplash.com)

 

토끼의 인상

 

토끼는 귀가 크고 눈이 빨갛고 앞니가 나왔다. 또한 꼬리가 짧고 수염이 길다.
전형적으로 흰 색 털에 빨간 눈을 가진 토끼가 사람들이 가진 토끼의 이미지다.

빨간 눈의 흰 토끼

 

흰 토끼의 눈이 빨간색인 것은 멜라닌 부족으로 인한 백색증 때문이다.
흔히 알비노 토끼가 흰 털에 빨간색 눈을 가졌는데 이것은 돌연변이로 인한 것이며 알비노 유전자가 없는 토끼는 흰 털을 가지지 못한다. 알비노 (Albino)는 선천적으로 피부, 모발, 눈 등의 멜라닌 색소가 결핍되거나 결여된 비정상적인 개체를 뜻한다.
흰 토끼는 빛에 취약해서 햇빛에 장기간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토끼의 눈이 붉은 이유

 

모든 토끼의 눈이 붉은 빛을 띄는 것은 아니지만 알비노 토끼에게서 붉은 눈을 볼 수있다.
이는 실제로 빨간색의 눈을 가져서가 아닌, 홍채에 멜라닌 색소가 없어 혈관의 붉은 빛을 반사하기 때문이다.
많은 토끼의 경우 눈은 갈색이고 흰색 털을 가진 토끼의 눈이 붉다.

 

 

출처 : Tolga Ahmetler (unsplash.com)

 

토끼의 표기와 분류


토끼는 영어로 래빗 Rabbit으로 불린다.
종류의 구분에 따라 Hare(산토끼, 야생토끼), Leporidae(토끼과 동물의 총칭)라고 하기도 한다.
새끼 토끼 및 아이들은 토끼를 버니Bunny라고도 한다.
한국에서는 표준국어대사전 기준 동물 토낏과의 포유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을 토끼라고 한다. 
토끼는 고구려 시대 때 오사함烏斯含으로 불렸다는 기록이 남아있고 옛말로 톳기로 불리다 지금의 토끼로 불리게 되었다.
한자로는 별다른 뜻이 없는 순우리말이지만 토끼 토자를 사용하고 있다.

토끼 토兔는 토끼의 모양을 본뜬 상형자이다.
토끼는 20세기 초까지 쥐, 다람쥐와 같은 설치류로 분류되기도 했지만 포우류에 해당한다.
길들여진 집토끼와 야생에서 사는 산토끼로 분류된다.

 

토끼의 귀

 

토끼의 귀는 길고 솟아있다.
토끼는 토끼는 최대 49,000Hz의 소음을 감지할 수 있는데 개 45,000Hz보다도 청력이 뛰어나다. (사람은 20,000Hz 정도다)
토끼의 뛰어난 청력만큼 토끼는 소리에 예민하다. 도시의 시끄러운 소음은 토끼에게 스트레스가 될수 있다.
큰 귀는 토끼가 열을 방출하고 시원함을 유지할 수 있게 체온 조절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더운 지역에 사는 토끼는 유독 귀가 큰 편이다. 

 

출처 : Vladimir Haltakov (unsplash.com)


토끼는 청력과 함께 뒷다리도 뛰어난데 거친 야생의 최하위 포식자인 만큼 재빨리 도망칠 수 있게 발달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토끼는 360°를 볼 수 있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지만 시력보다는 청각과 후각이 더 발달한 편이다.
토끼의 수염은 어두운 굴을 탐색하고 측정하기 위해 긴 편이다.

 

토끼의 앞니와 먹이

 

토끼는 위쪽에 2개, 아래쪽에 2개, 위쪽 앞니 뒤 작은 2개의 총 6개의 앞니가 있다. 모든 이빨의 개수는 28개다.
토끼의 이빨은 먹이를 갉아먹기 위해 특화되어 있으며 주로 건초 및 풀을 먹고 자연적으로 뿌리 채소(고구마, 감자, 당근 등)나 과일을 먹지는 않는다.

 

토끼와 호주의 전염병

 

토끼는 번식력이 강하다.

토끼의 번식력과 전염병으로 인해 1800년대 호주에서 수많은 토끼가 번식하는 바람에 호주군까지 동원해 토끼를 박멸하는 사건이 있었다. 호주 정부는 처음에 토끼의 개체수를 줄이기 위해 포식자인 여우를 들여왔으나 여우는 재빠른 토끼를 잡지 못해 효과가 없었다. 
일본의 오쿠노시마라는 섬에서도 토끼가 대량 발생한 일이 있었다. 처음에 누가 섬에 토끼를 데려왔는지 알려진 바는 없지만 1929년 일본 정부가 비밀리에 독가스 실험과 화학무기의 실험 대상으로 데려왔다는 설과 영국인 부부가 토끼를 섬에 데려와서 풀어 놓았다는 설이 있다.
현재 이 토끼들은 토끼섬으로도 유명한 오쿠노시마 섬에서 많이 만나 볼 수 있다.

 

출처 : commons.wikimedia.org

 

수많은 개체 수의 증가 원인이 무엇이든 예전이나 지금이나 동물들에게 일어나는 수많은 나쁜 일은 사람의 잘못으로 보인다.

 

 

출처 : Gavin Allanwood (unsplash.com)

 

토끼는 반려동물로 어떨까

 

반려토끼(집토끼. 굴토끼)는 애정이 많고, 놀기를 좋아하고, 똑똑해서 좋은 반려동물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토끼는 예민하고 스트레스를 잘 받고 물어뜯는 습성이 있어서 집 안에서 기르기에는 부적합 할 수도 있다.

게다가 다른 반려동물인 개와 고양이에 비해 토끼에 관한 지식이 부족한 탓에 집에서 기르는 토끼의 평균 수명은 4년이라고 한다.
자연적으로 토끼의 수명은 대략 8-12년이다.

 

출처 : Alice's Adventures in Wonderland (commons.wikimedia.org)

 
토끼와 예술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토끼는 아마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s Adventures in Wonderland)' 속 토끼일 것이다.

1865년 루이스 캐럴이 쓴 소설에서 이 가상의 흰토끼는 책의 도입부 즈음에서 늦었다며 빨리 뛰어가고 소설의 주인공인 앨리스도 토끼를 쫓아가다 모험을 시작하게 된다. 어쩌면 사람들이 갖는 전형적인 흰 토끼의 이미지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도 크다.

원래 토끼는 귀여운 동물이기 때문에 그림책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데 베아트릭스 포터가 그린 피터 래빗도 세계에서 유명한 토끼에 속한다. 미국 단편 애니메이션 루니 쿤의 벅스 버니도 그렇고 딕 브루너의 미피도 그렇다.

 

출처 : 바두르 오스카르손의 그림책 '나무' (drawtoday.tistory.com)

 

열거할 수 없이 많은 토끼 캐릭터들은 토끼의 생김새답게 귀여운데 최근에 자주 만날 볼 수 있는 바두르 오스카르손 그림책의 토끼도 그런 편이다. 토끼는 아니지만 카카오 프렌즈의 토끼옷을 입은 단무지도 토끼 모습으로는 대중적인 편에 속한다.

 

그리드형

'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의 실외배변과 방광염  (0) 2022.02.05
개에게 사람 음식 먹이면 안 되는 이유  (0) 2022.01.26
악어가 지나간다  (0) 2022.01.10
보듬 가슴줄과 리드줄  (0) 2021.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