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테비아 토마토

unsplash.com

 

스테비아 토마토란 스테비아 농법으로 재배하거나 만들어진 토마토를 뜻한다.

스테비아 토마토는 설탕 대신 사용하기도 하는 단 천연감미료인 스테비아 추출물을 토양에 뿌려 재배하거나 주입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달다.

단 이유로 주로 이용된다.

 

unsplash.com / drawtoday.tistory.com

 

그러나 스테비아 토마토라는 품종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스테비아 토마토는 가공한 것이기 때문에 일반 과일과 달리 과채가공품으로 분류된다. 실제로 판매되는 제품을 살펴보면 유통기한과 과채과공품이라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stock.adobe.com

 

과채가공품에 스테비아를 사용했다고 해서 몸에 유해한 것은 아니므로 일반 토마토 먹듯이 먹어도 되지만 스테비아 토마토는 달기 때문에 과섭취 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또한 단 이유로 일반 토마토 대신 스테비아 토마토를 선택하는 것이라면 스테비아나 설탕에 찍어먹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스테비아 농법은 토마토 외 수박 등의 다른 과일 등에서도 사용되기도 한다.

그렇게 과일을 재배, 가공하면 일반 과일보다는 달기 때문이다. 스테비아 토마토는 달기 때문에 단마토(단토마토), 토망고(토마토+망고), 샤인마토로 불리기도 한다.

가정에서 설탕 대신 사용하기도 하는 스테비아는 스테비아 식물의 입과 줄기에 단맛을 내는 스테비오사이드라는 성분을 추출해 만들어지며 설탕보다는 몇 배로 달지만 칼로리가 낮아 설탕보다는 건강하다고 평가받기도 하는 감미료다. 그러나 과일이든 설탕, 스테비아 등의 감미료든 단 것도 과하게 먹으면 몸에 좋지 않은 것은 같다고 할 수 있다.

 

unsplash.com

 

토마토는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래진다'라는 유럽 속담이 있을 정도로 건강에 여러 가지로 좋은 식품이다.

토마토의 주요 성분인 리코펜(라이코펜)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토마토에는 각종 비타민, 영양소도 풍부해 피부와 혈관, 장건강에도 좋다.

728x90
그리드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사와 식물인간의 차이  (0) 2022.07.24
땀 많이 흘리는 이유  (0) 2022.07.09
식중독과 살모넬라  (0) 2022.06.26
설탕 대체제  (0) 2022.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