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약 식후 30분 뒤 복용해야 하는 이유

728x90
728x170

출처 : freepik.com

 

일반적으로 병원 진료 후 약국에서 약을 처방받으면 식후 30분 후 복용이 권장되는 편이다.

그 이유를 간단히 말하면 약을 식후 30분 후에 먹어야 하는 이유는, 위장을 보호하고 약 효과를 저해하지 않으며 규칙적으로 약을 복용하기 위해서다.

 

 

출처 : stock.adobe.com

 

약은 크게 약사의 처방으로만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과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등으로 나뉘며 약의 종류에는 정제(알약), 캡슐제, 산제(가루약), 과립제, 액제 등이 있다.

 

출처 : freepik.com

 

정제, 캡슐제, 산제 등의 약은 모두 입으로 복용해야 하는 내복약으로 흡수, 분포, 대사, 배설 등의 과정을 거쳐 약효를 발휘하고 몸 밖으로 배설된다.

 

흡수 : 몸 안에 약물이 흡수되는 단계

분포 : 약물이 퍼지는 단계

대사 : 약물이 몸 안에서 변화되며 약효가 나타나는 단계

배설 : 약물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단계

 

다시 말해, 입으로 복용된 약은 위장을 거쳐 소장으로 이동 후 다시 간에서 대사 후 혈액을 통해  병이 생긴 조직, 장기까지 운반되어 약효를 발휘하는데 그 과정에서 약물이 위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식후복용이 권장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식후에 30분 뒤에 복용하면 어느 정도 음식물이 위장에 많이 남아 있어 위에 자극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출처 : pexels.com

 

또한 식후 바로 약을 먹으면 위산과 소화효소 분비로 약의 대사와 흡수가 저해될 수 있으나 어느 정도 간격을 두고 먹으면 약의 효과에도 저해되지 않는다.

무엇보다 약을 식후에 먹으면 약을 규칙적으로 먹을 수 있어 식후에 약을 먹기가 권장되기도 한다.

 

출처 : stock.adobe.com

 

그러나 식전, 공복에 먹어도 상관없는 약도 있으며 모든 약물이 식후 30분 뒤에 먹도록 되어 있지는 않으므로 처방받은 지시에 따라 다르며 약을 복용하도록 한다.

그리드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아가 노랗게 되는 이유  (0) 2023.03.01
현미, 백미 차이  (0) 2023.02.23
체하는 이유와 체했을 때  (0) 2023.02.06
무릎에서 소리나는 이유  (0) 2023.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