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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스톱모션과 라이카 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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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1. 스톱모션의 정의
  2.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작품
  3. 라이카 스튜디오

스톱 모션 Stop motion 

 

스톱모션은 정지하고 있는 물체를 한 프레임씩 움직여 촬영해 연속해 보이는 것처럼 만드는 영상촬영기법이다.
일반적으로 3D 그래픽을 사용하는 애니메이션과 달리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직접 움직일 수 있는 인형이나 세트를 제작해 직접한 컷씩 움직여 촬영해 제작한다. 
점토를 사용해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은 클레이 애니메이션이라고 한다.

 

 

스톱 모션의 역사는 영화가 만들어지던 시점의 역사와 비슷하며 미국에서 최초의 스톱 모션 기법을 사용한 영화는 험프티 덤프티 서커스The Humpty Dumpty Circus (1898)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필름은 남아있지 않다.
스톱 모션 기법을 광범위하게 사용한 최초의 장편 영화는 잃어버린 세계 The Lost World(1925)이며 대중들에게는 1933년의 킹콩(King Kong)을 통해 스톱 모션 기법이 널리 알려졌다. 그때부터 활동하며 스톱모션의 아버지 및 선구자로 알려진 이들이 윌리스 오브라이언 Willis H. O'Brien과 레이 해리하우젠 Ray Harryhausen이다.

 

 

1970년대~1980년대까지 스톱 모션은 광고, 영화에서 가장 많이 쓰인 시각 효과 기술이었지만 1990년대 이후 점점 기술의 발전으로 쓰이지 않게 되었다.

 

대중적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작품들

 

스톱 모션 기술을 일부 차용해 만들어진 영화와 달리 대부분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영화의 모든 캐릭터(등장인물)와 세트를 만들어 영화의 전체가 스톱모션으로 만들어진다.

 

 

월레스와 그로밋 A Close Shave 1995 (클레이 애니메이션)
메리와 맥스 Mary and Max  2009 (클레이 애니메이션)

 

 

제임스와 거대한 복숭아 James and the Giant Peach 1996 (헨리 셀릭 감독)
크리스마스의 악몽 The Nightmare Before Christmas 1993 (헨리 셀릭 감독)
코렐라인 Coraline 2009 (헨리 셀릭 감독, 라이카 제작)

 

 

유령 신부 Corpse Bride 2005 (팀 버튼 감독)
프랑켄위니 Frankenweenie 2012 (팀 버튼 감독)
파라노만 ParaNorman 2012 (라이카 제작)
박스트롤 The Boxtrolls 2014 (라이카 제작)
쿠보와 전설의 악기 Kubo and the Two Strings 2016 (라이카 제작)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  Missing Link 2019 (라이카 제작)

 

 

판타스틱 미스터 폭스 Fantastic Mr. Fox 2009 (웨스 앤더슨 감독)
개들의 섬 Isle of Dogs 2018( (웨스 앤더슨 감독)

 

 

라이카 스튜디오 Laika Studios

www.laika.com

 



2005년에 설립되어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로 가장 유명하다.
라이카는 코렐라인(2009), 파라노만(2012), 박스트롤(2014), 쿠보와 전설의 악기(2016),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2019)를 제작했으며 라이카 다수의 작품은 영화시상식의 후보 또는 수상의 이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라이카는  Wildwood 를 제작하고 있다.

 

나가며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에도 디지털이 전혀 쓰이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일일이 아날로그한 방식으로 모형, 세트, 캐릭터 인형까지 제작해 한 프레임, 한 프레임 단위로 촬영해 완성하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느리게 만들어지지만 장인정신이 느껴지는 그 나름의 매력이 있다.

 

사진 출처

유튜브 JOHN LANDIS on KING KONG | Magic Motion 캡처

레이 해리하우젠 사진 www.flickr.com/photos/x-ray_delta_one/317983008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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