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포스트잇 원리

출처 :freepik.com

 

포스트잇은 쉽게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점착이 가능한 종이 겸 메모지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포스트잇(Post-it)은 점착식 메모지의 대명사처럼 사용되지만 3M이 등록한 상표명이다.

 

출처 : 3m.com

 

3M에 의해 개발된 포스트잇은 3M의 직원인 아서 프라이가 발명했으며 포스트잇의 접착제는 3M 직원인 스펜서 실버가 개발한 접착제를 활용해 만들어졌다.

 

출처 : freepik.com

 

포스트잇의 특성은 필요에 따라 메모 후 쉽게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포스트잇에 사용되는 접착제 성분은 무엇이길래 일반 테이프, 풀, 순간 접착제 등과 달리 사용될 수 있는 것일까.

3M의 포스트잇에 사용되는 구체적인 접착제 성분은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우연히 스펜서 실버가 처음에 다른 제품에 활용할 목적으로 개발했다 실패한 접착제는 마이크로스피어(Acrylate copolymer microspheres)로 알려져 있다.

 

출처 : commons.wikimedia.org

 

마이크로스피어는 작은 크기의 구슬 모양 입자로 이루어진 물질로 접착제 내부에 혼합되거나 접착 표면에 코팅되어 사용되면 접착력을 조절하고 접착 표면 특성을 개선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접착제에 혼합돼 사용되는 성분 중 하나인 마이크로스피어는 접착이 가해질 때 구슬 모양의 입자가 포스트잇이 표면에 잘 부착될 수 있게 해주는 원리로 작용한다.

 

출처 : stock.adobe.com

 

일반적으로 점착 메모지에 사용되는 접착제는 아크릴 접착제다.

점착 메모지에 사용되는 접착제 성분은 제조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아크릴 접착제에는 마이크로스피어 같은 성분이 혼합돼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잇(점착식 메모지)은 구슬 모양의 입자 성분으로 인해 표면에 쉽게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는 것이다.

반면 접착력을 조절하기 위해 혼합되는 마이크로스피어는 순간접착제나 일반 테이프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출처 : unsplash.com

 

그러므로 접착제 성분에 따라 포스트잇은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차별성을 가지며, 종이를 붙일 때 사용할 수 있는 일반 풀, 테이프 등의 접착제 성분과도 다른 특성을 가진다.

보통 포스트잇은 접착력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종이를 장기간 붙이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잠시 떼었다 붙일 점착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출처 : freepik.com

 

한편 포스트잇을 메모지에서 떼어 붙일 때는 세로 대각선 방향으로 떼어내기보다 위 가로 방향으로 떼어내 붙이는 것이 보다 포스트잇이 쉽게 떨어지지 않고 바르게 붙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728x90
그리드형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설록 프리미엄 티 컬렉션  (0) 2023.05.19
바코드의 원리  (0) 2023.05.18
고메 스윗치즈 피자 vs 고메 마르게리타 피자  (0) 2023.05.12
샐러드 채소 종류  (0) 2023.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