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

오리와 거위의 차이

728x90

오리와 거위는 모두 오리과에 속하는 동물로 비슷하게 생겼지만 다르다.


unsplash.com / freepik.com

 

오리와 거위의 부리

 

겉보기에 비슷해 보이는 오리와 거위를 구분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은 부리이다. 오리의 부리가 길고 둥근 느낌이라면 거위의 부리는 짧고 뾰족하다.

또한 종에 따라 거위 부리에는 돌기(혹)가 있는 경우도 있다.

 

freepik.com

 

오리와 거위의 크기

 

오리보다는 거위의 몸집이 크고, 거위가 오리보다 목의 길이도 길고 물갈퀴도 더 눈에 띄는 편이다.

 

pexels.com

 

오리와 거위의 색깔

 

흔히 오리와 거위라고 하면 흰 색의 깃털만 떠올리기 쉽지만 오리와 거위는 다양한 깃털색을 가지며 거위에 비해 오리는 더 다채로운 종이 많다.

 

 

freepik.com / pexels.com

 

오리와 거위의 서식지

 

오리는 주로 물 위에서 물갈이를 즐기지만, 거위는 물가 서식보다 땅 위에서 풀이나 식물을 먹는 경향이 있다.

 

unsplash.com

 

오리와 거위의 공격성

 

오리의 둥글고 귀여운 느낌처럼 오리는 사람에게 친화적일 수 있지만 온순한 오리에 비해 거위는 사납고 공격적일 수 있다.

 

unsplash.com / freepik.com

 

오리와 거위의 군집

 

거위는 무리를 지어 다니는 경향이 있지만 오리는 종에 따라 떼를 지어 다니지 않는 경우도 있다.


 

모든 오리와 거위의 특성이 같은 것은 아니나 오리와 거위의 큰 차이는 부리와 몸집이라 할 수 있으며 오리 부리는 둥근 반면 거위의 부리는 짧고 각진 동시에 오리가 거위에 비해서는 작다. 

 

대개 온순하고 둥근 느낌이면 오리, 둥글지만 각지고 날카로운 느낌이면 거위라고 구분해볼 수도 있다.

 

pexels.com

 

그러나 오리와 거위 모두 물에서 헤엄치고 뒤뚱뒤뚱 걷는 모습은 같으니 바라보고 있으면 그 모습이 귀여운 동시에 아름다운 동물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리드형